▲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긴급모임은 25일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 해외식당 종업원들의 자유의사 표현과 변호인 접견 등을 요구했다. [사진 - 통일뉴스 백남주 통신원]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 사건과 관련한 의혹들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북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 의혹사건’ 진상규명과 조속한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긴급모임‘(이하 긴급모임)은 25일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사자들의 공개적인 자유의사 표현과 가족면담, 변호인접견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규재 범민련남측본부 의장은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들과 민주사회를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소속 변호사들을 만나게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규재 의장은 정부가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들의 변호인 접견을 막을수록 국정원 등에 대한 불신과 오해만 증폭된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오헌 민가협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은 민변 소속 변호사들의 접견을 허용하고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들이 직접 자유롭게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 인권보호관(변호사 박영식)은 관련자들을 만나면서 민변 소속 변호사들은 관련자들을 만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나아가 권 명예회장은 민변 소속 변호사들의 접견신청은 국제관례에 따라서 북쪽 가족들의 동의를 받아서 진행된 것이라며, 국정원은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변호사들의 접견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이규재 범민련 남측본부 의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백남주 통신원]

채희준 민변 통일위원회 소속 변호사는 북한이탈주민센터 내부에서의 반인권적 행위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그는 북한이탈주민센터는 외부와 철저하게 격리되고 단절되어 있는 곳이며, 끊임없이 감금, 기만과 회유, 폭행과 협박에 대한 논란이 있어왔던 곳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많은 탈북자들이 북한이탈주민센터를 나온 이후 변호사들에게 내부에서 일어난 일들을 이야기했다고 한다.

채 변호사는 민변 변호사들이 인신구제 신청을 할 수밖에 없었던 경위를 설명하기도 했다. 5월 16일 접견신청을 했는데 거부당했고 거부 이유에 대해 국정원은 추후 서면으로 통지를 한다고 했지만 지금까지 통지가 없었다고 한다.

따라서 24일 서울중앙지법에 인신구제 청구를 하였고, 25일 오전 재판부와 절차 진행과 관련해서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결국 국정원이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과 관련해 모든 외부 접촉을 차단하고 관련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인신구제 신청을 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한편,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도중 국정원 직원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불법채증으로 인해 기자회견이 약간 지연되는 상황도 있었다.

끝으로 긴급모임은 진상규명을 위해 1인 시위 등을 이어가며 각 사회단체들에게 동참해 줄 것을 제안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