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5차 핵실험 관련 '특별한 징후'는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북한이 오는 6일 조선노동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2일 “5차 핵실험 관련해서 여러 가지 특별한 징후는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진단했다.

북한은 지난 2월 23일부터 시작한 ‘70일 전투’를 지난 2일 마무리짓고, 오는 6일부터 제7차 조선노동당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지만, 북한이 제5차 핵실험을 당대회 기간 전후로 실시할 가능성이 꾸준히 거론돼 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5차 핵실험 관련해서 여러 가지 특별한 징후는 보이지 않고 있다”고 확인하고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예의주시하면서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지난 3월 15일 빠른 시일 내에 핵탄두 폭발시험과 여러 종류의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탄도로켓 시험발사를 단행하는 지시이행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7차 당대회를 앞두고 최근 무수단 미사일과 SLBM 발사를 연이어 시도하는 등 핵 능력을 대내외에 보여 주려는 의지를 드러낸 바가 있다”고 북측의 의도에 주목했다.

문 대변인은 “북한의 의지와 행동을 감안해 볼 때 당대회 전후 기습적인 추가 핵실험과 그리고 무수단 등 미사일 추가 발사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우리 군이 감시 및 대응태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면서 “(핵실험) ‘준비 상태가 완료됐다’고 평가를 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기습적으로 핵실험을 한다고 한다면 발견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한의 SLBM(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기술과 관련해서는 ‘수중사출 그리고 고체연료를 사용했다고 하는 측면에서의 기술적 진보가 있었던 것이다’, ‘기술적인 보완이 이루어지면 전력화까지 상당 기간 수준, 상당 기간이 필요하고, 또 북한이 집중한다면 그 기간도 당겨질 수 있다’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최근 북한이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의 ‘특별경고’ 등 강경발언을 쏟아내고 있는데 대해 정준희 대변인은 “4월 30일로써 한미 군사연습이 종료가 됐다. 그리고 이제 자기들도 당대회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정부에 대해서 여러 가지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배경을 풀이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이 이렇게 차마 입에 담을 수 없을 정도로 부끄러운 언사로 우리 국가원수를 모독하는 것은 심한 유감이고, 정말 후안무치한 행동”이라고 비판하고 “이렇게 비이성적이고 몰지각한 행태는, 자기들이야말로 국제사회에서 최소한의 초보적인 품격도 갖추지 못했다는 존재임을 반증하고 있다고 보인다. 이런 점을 좀 깨달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이 해외에서 한국인 집단 납치 계획을 갖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현재로서는 특별히 확인된 것은 없다”면서도 “북한이 해외에서 우리 국민들에 대한 납치, 테러 등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안전을 강화하라’라는 공문을 비롯해서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을 위해서 만전을 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확인했다.

그러나 이어진 질문에 “수시로 재외국민의 안전이 위협되는 상황이 포착이 되면 이런 안전을 강화하라는 전문을 보내오는 것은 당연한 기본적인 업무”라며 “이번에도 13명의 집단탈북 이후에 북한의 동향이 그런 쪽으로 좀 있기 때문에 이런 안전을 강화하라는 공문이 나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