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진보연대는 29일 청와대 인근에서 '어버이연합 게이트'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민중단체, 진보단체에 자그마한 꼬투리만 생겨도 압수수색, 처벌을 밥먹듯이 하던 검찰, 경찰 무엇 하고 있습니까. 청와대 압수수색해야 되는 것 아닙니까. 국정원, 전경련 압수수색해야 합니다. 그리고 철저히 수사해서 처벌해야 합니다.”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29일 오전 11시 청와대 인근 청운동주민센터 앞에서 한국진보연대가 주최한 ‘청와대-국정원-전경련-어버이연합 게이트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에서 “군사독재 정권에나 가능했던 사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충목 상임대표는 “우리는 이 때문에 박근혜 정권을 독재정권이라고 규정한다”며 “국회에서 국정조사권을 발동해서 철저하게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하고 재발방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한국진보연대와 정대협, 민족문제연구소 등이 어버이연합을 비롯한 보수단체들로부터 당한 피해사례들이 소개됐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 김현식 국장은 지난 2월 5일 설명절을 맞아 서울역에서 유인물을 배포하고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어버이연합 회원들로부터 폭행당했지만 경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고 있다고 전하고 “이 사건을 유야무야 하려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 김선실 정대협 공동대표(맨 왼쪽)가 청와대 행정관의 정대협 앞 관제데모 지시 등에 대해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김선실 공동대표는 지난해 12월 28일 한일 당국간 일본군‘위안부’ 문제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 직후 이 합의의 무효화를 주장한 정대협에 어버이연합과 이른바 ‘엄마부대’들이 몰려와 ‘인증샷 찍기식 집회’를 하는가 하면, ‘정대협의 진실을 알리는 모임’(정진모)은 서울역에서 구정 귀성객들에게 정대협 대표와 실행이사들을 ‘종북’으로 매도하는 유인물을 나눠주기도 했다고 증언했다.

김선실 공동대표는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의 <JTBC> 인터뷰 내용 중 “정대협이 종북이라고 서슴없이 이야기하면서 그것도 청와대 모 행정관이 저희한테 가서 데모를 지시했다는 내용을 서슴없이 이야기했다”며 “정말 이 정권은 해도해도 너무한 정권”이라고 규탄했다. 나아가 “이제는 정확하게 진실규명하고 청와대와 박근혜 정권의 사죄, 12.28 졸속합의를 무효화시키는 그날까지 더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각종 보수단체들의 집중적인 반대시위에 시달리고 있는 민주노총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과 『친일인명사전』 발간 과정에서 사실상 처음으로 어버이연합의 타겟이 됐던 민족문제연구소의 방학진 사무국장이 피해사례를 증언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원의 몸통에 붙은 어버이연합의 꼬리를 자르는 '도마뱀 꼬리 자르기'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참가자들은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과 정종성 한국청년연대 공동대표가 공동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소위 어버이연합 게이트가 확산되고 있다”며 “대통령의 사과, 철저한 수사와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청와대-전경련-국정원-어버이연합-탈북자로 이어지는 권력의 추악한 실체가 드러나자 청와대는 이를 일개 행정관의 행위로 꼬리를 자르려 시도하고 있다”며 “국회는 즉각 국정조사에 착수하여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유봉식 한국진보연대 조직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은 많은 언론이 관심을 보였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원 몸통에 붙은 어버이연합의 꼬리를 자르는 '도마뱀 꼬리 자르기' 퍼포먼스로 마무리됐다.

 

[기자회견문 (전문)]

소위 ‘어버이연합’ 게이트가 확산되고 있다. 청와대가 이들에게 친정부 집회를 지시하고, 전경련과 굴지의 재벌들이 뒷돈을 대고, 그 돈으로 탈북자들에게 일당을 주고 집회에 동원한 사실이 확인되었으며, 국가정보원이 이 단체들의 신문 의견광고와 1인시위, 전단지 배포 계획까지 개입한 정황도 드러나고 있다.

그간 어버이연합은 정권의 실정을 규탄하는 집회 주변에서 반대 집회를 개최하고, 집회 참가 인원에 부합하지 않는 고성능 확성기로 집회를 방해해왔다. 또한 이들은 일반인인라면 알기 어려운 일상적 소규모 집회와 기자회견 등의 정보를 놀랍도록 신속히 입수하여, 거기에 적지않은 참가자까지 모아 현장에 나타나 ‘종북’, ‘빨갱이’ 등 각종 욕설, 폭언과 참가자 폭행 등으로 행사를 방해해왔다. 이를 통해 이들은 집회의 정상적 진행을 기로막고, 행사 진행자와 참가자를 위축시키며, 행사 용품을 파손하는 등 헌법에 보장된 집회와 시위, 결사의 자유를 실질적으로 침해하는 ‘집회 방해꾼’, ‘마녀사냥꾼’의 행태를 보여왔다.

그렇게 이들은 자식과 친척을 잃고 고통받는 세월호 유족들을 모욕하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한일 야합의 이행을 강요하며, 이 정권의 극단적 대북 적대와 전쟁불사 정책을 옹호하였으며, 노동개악 강행을 위한 청와대-전경련의 관제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에 반대하는 이들에게 붉은 페인트를 덮어씌웠다.

그렇게 이들은 정권의 핵심적 이해가 걸린 사안에는 어김없이 나타나 정권에 분노하는 자연스러운 민의의 형성을 방해하고 왜곡하려 시도해 왔다.

최근 드러난 사실들은 이러한 어버이연합의 행태가 자연발생적인 것이 아니며, 청와대가 지시하고, 재벌들이 돈을 대며, 국정원이 기획한 ‘관제 데모’였으며, 결국 청와대가 권력과 자금을 동원해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침해하여 정권의 실정에 반대하는 민의를 왜곡하는 민주파괴, 헌법 유린 행위를 자행해왔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지금이 무슨 군사독재 정권 시절인가? 관제 데모나 기획해 민의를 억누르려 하는 이 정권의 시대착오적 행태를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청와대-전경련-국정원-어버이연합-탈북자로 이어지는 권력의 추악한 실체가 드러나자, 청와대는 이를 일개 행정관의 행위로 꼬리를 자르려 시도하고 있고, 전경련의 책임자는 해외로 줄행랑을 쳤으며, 국정원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국민의 심판으로 무너지고 있는 권력을 지탱하려 몸부림치는, 어떻게 하건 심판을 피해보려는 이 정권의 행태가 참으로 가관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한국진보연대는 청와대가 지시하고, 국정원이 기획하고, 재벌이 돈을 대고, 어버이연합이 탈북자들을 고용해 벌인 <민주파괴, 헌법유린 관제데모> 행각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 철저한 수사와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를 요구한다. 국회는 즉각 국정조사에 착수하여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야 할 것이다.

박근혜 정권은 왜 이번 총선에서 기존의 정권 지지층들조차 이 정권에 등을 돌렸는지, 왜 그간 친정권 행동대를 자임하던 어버이연합 내부에서 폭로가 터져나와 검은 커넥션이 드러나고 있는지 스스로 성찰해야 할 것이다. 부친과는 다르게 그나마 남은 임기라도 제대로 마치고 싶다면, 박근혜 대통령은 총선 민의를 수용하고 그간의 반민주, 반민생, 반평화, 반통일 폭주를 중단해야 할 것이다.

- 군사독재식 관제데모, 박근혜 대통령은 사죄하라!
- 검찰은 청와대, 국정원, 전경련 유착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를 처벌하라!
- 국회는 국정조사권을 발동하여 총체적 실체를 규명하고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하라!

2016년 4월 29일
한국진보연대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