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가 한국과 일본 정부의 일본군'위안부' 타결(12.28합의) 수용 설득을 위해 피해자를 개별접촉한 데 대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은 "노골적인 이간질"이라고 반박했다.

정대협은 4일 입장을 발표해 "순서가 뒤바뀐 정부의 ‘위안부’ 피해자 개별 방문, 숫자놀음으로 여론을 호도해 굴욕합의를 지켜내려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날 외교부는 지난달 11일부터 3주간 국내 거주하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28명을 개별방문했다고 밝혔다. 국외 거주자 4명에 대해서는 재외 공관이 별도로 접촉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중 18명이 면담에 응했으며, 피해자 직접 만남은 3명, 피해자와 보호자를 동행한 면담은 6명, 보호자를 통한 입장 청취는 9명이다. 방문 당시 노환 등으로 인해 의견 청취가 불가능한 피해자는 4명이었다. 신분노출을 꺼려 면담을 거부한 피해자는 6명이다.

면담에 성사된 18명 중 14명은 정부의 '12.28합의'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으며, 4명은 부정적이었다고 외교부가 설명했다. 하지만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4명의 피해자는 노환으로 의사소통이 불가능했다면서, 긍정적 의견이 다수를 차지한다는 식으로 발표됐다.

특히, '12.28합의'에 긍정적 의견을 보인 피해자들이 정대협 등 단체에 거부감을 보였다고 설명해 논란이 예상된다.

외교부 발표에 대해 정대협은 "결국 피해자 직접 청취는 3건에 불과하다"며 "그럼에도 외교부가 (긍정적 반응이) 부정적 반응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합의에 대해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는 피해자들 모두 당사자가 아닌 보호자 측 반응이라고 첨언하고 있는 것 역시 마치 합의 반대 의견은 그마저도 피해자의 목소리가 아닌 것처럼 호도하고 있는 모양새"라는 지적이다.

정대협은 피해자 직접 청취자 3명을 확인한 결과, 이 중 1명은 일본 정부를 용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면담을 거부한 피해자들 다수가 '12.28합의'를 거부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난 20여 년 간 말로 하기조차 힘든 성노예 경험을 수도 없이 증언하며 거리에서, 전국 각지에서, 국제사회에서 정의 회복을 요구해 온 이 피해자들의 요구는 뒷전으로 밀어둔 채 여론 호도용 발표를 내놓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위안부' 피해자가 '정대협 등 단체에 거부감을 표현했다'는 외교부 발표에 대해서는 "피해자와 지원단체 간의 이간질을 노골화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피해자들 곁에서 20여 년 간 고군분투해 온 지원단체의 노력을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갈등을 부추겨가며 정부의 의도를 관철시키려는 모습은 앞서 일본정부가 법적 배상을 거부하며 민간모금으로 추진했던 아시아여성기금 지급 당시의 부도덕한 행태를 다시 보는 듯 실망스럽다"고 덧붙였다.

정대협은 "정부의 이번 방문 중, 피해자들을 배제한 정부 간의 합의에서 일본정부가 불법적인 범죄임을 인정하지도, 따라서 법적 책임을 인정하지도 않았다는 사실과 그럼에도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이 선언됐고, 일본정부는 그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 후에도 여전히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는 망언을 이어가고 있으며, 정부는 그에 대해 변변한 대응도 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피해자들에게 전해졌는지 의문"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로 홀가분하게 책임을 벗어버린 듯한 일본정부의 작태가 비열함은 말할 것도 없고, 일본은 그저 뒷짐 지게 둔 채 잘못된 합의를 들고 다니며 피해자들을 설득하는 책임을 떠안은 한국정부의 작태는 볼썽사납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왜 진작 그렇게 열 올려 피해자들을 찾아 나서고 의견을 듣지는 못했는가. 시간이 없는 피해자들을 두고 숫자놀음으로 여론을 호도하며 피해자와 시민사회의 뜻을 저버리는 행태를 언제까지 계속할 것인가"라고 외교부를 질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