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월 러시아 첼랴빈스크에서 열린 ‘2015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식에서 WTF시범단(위)에 이어 사상 최초로 북한이 주도하는 국제태권도연맹(ITF) 시범단(아래)이 상대 연맹이 주최하는 대회에 참석해 시범을 보였다.[자료사진-통일뉴스]

북한이 올해 상반기에 국제태권도연맹(ITF)의 방한 시범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데 대해 정부는 1일 북한의 핵실험 이후 ‘지금은 남북 민간교류의 잠정적인 중단이 필요한 시기’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큰 잘못을 저질로 놓고 그것을 호도하려고 하는 움직임의 일환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현재는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해서 상당히 엄중한 상황이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자제를 할 필요가 있는, 잠정적인 중단이 필요한 시기”라고 잘라 말했다.

정 대변인의 이 같은 반응은 북한 ITF 관계자가 올해 상반기에 전라북도 무주를 방문해 태권도 시범을 보이기로 한 계획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데 따른 것.

<미국의소리>(VOA)방송은 1일 ITF 관계자가 “당초 지난해 가을로 예정했던 ITF 시범단의 한국 무주 방문을 올해 반드시 현실화시킬 것”이라며, “남북관계 경색으로 당장은 상호 교류가 어렵다는 관측이 많지만 1~2달가량 지나면 방한 일정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ITF 관계자는 북한의 핵실험 여파로 남북 간 민간교류가 막힌 상황에서 비현실적 계획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서로 차이점을 좁혀야 한다”며 “(한국이 주도하는 세계태권도연맹(WTF) 측과) 빨리 서로 만나 필요한 협상을 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어 “시범단에 북한 선수들이 다수 포함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지만 구체적인 세부 사안은 실무접촉을 통해 결정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부정적 입장에 따라 지난 2014년 8월 ITF와 세계태권도연맹(WTF)이 오랜 분열을 딛고 협력 의정서를 체결, 남북 태권도의 협력사업을 진행해 온 흐름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태권도를 양분하고 있는 WTF와 ITF는 지난 2014년 8월 두 연맹 총재가 토머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의 입회아래 발전적 협력을 약속한 의정서에 서명, 상호 인정과 존중에 기반해 상대방 대회에 교차출전하고 ITF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 등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지난해 5월에는 WTF가 주최한 세계태권도 선수권대회에 사상 최초로 북측 선수 18명이 포함된 22명의 ITF 시범단이 개막식 무대에 올랐으며, 올해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하계올림픽에도 ITF 선수들이 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지난해 9월에는 조정원 WTF 총재와 리용선 ITF 총재가 두 연맹이 각각 무주와 평양에서 개최하는 2017년 세계(국제)태권도대회에 상대 선수들의 시범단 참가를 요청하고 약속하는 등 협력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