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케리 장관이 27일 베이징을 방문해 중국측과 '북한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왕이(王毅) 중국외교부장은 15일, 관련국들을 향해 "감정적 발언"와 "대립적 행동"를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미 국무부는 15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케리 장관이 오는 20일부터 스위스, 사우디아라비아, 라오스, 캄보디아를 거쳐 중국을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케리 장관은 27일 베이징에서 중국 정부 고위 지도자들과 만나 북한을 포함한 국제, 지역, 양자 문제를 논의한다. 

케리 장관은 지난 7일(현지시간) 왕이 중국외교부장과의 전화통화에서 "중국의 접근법이 작동하지 않았고, 평소처럼(business as usual) 대할 수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지난 6일 북한의 '수소탄 시험'으로 재점화된 오바마 행정부의 정책 실패 책임을 중국으로 떠넘긴 것이다. 

오는 20일에는 토니 블링큰 국무부 부장관이 중국을 방문해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관련 중국의 협조를 압박할 예정이다. 그는 16일 현재 도쿄에서 열리는 제2차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에 참석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 외교부장은 15일 베이징에서 열린 스위스 외무장관과의 공동회견에서 "중국은 (북한 핵실험 관련) 안보리에서의 필요한 대응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유엔의 권위와 비확산체제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왕이 부장은 다만 "(안보리의 대응) 방향은 대항을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비핵화 목표를 촉진하는 것이고, 한반도의 혼란이 아니라 항구적 안정을 도모하는 방책이어야 하며, 갈수록 멀어지는 것이 아니라 6자회담으로의 복귀를 추동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왕이 부장은 "중국은 한반도 핵문제의 주요 모순의 당사국은 아니지만, 평화를 지키는 역량으로서 한반도 핵문제를 타당하게 처리하기 위해 건설적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각국이 감정적 발언과 대립을 자극하는 행동을 되풀이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지난 14일 우다웨이(武大偉) 중국정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는 황준국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만나 "안보리가 금번 사태에 '합당한 대응'을 함에 있어서 한국과 긴밀히 소통, 협력해나가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강력하고 포괄적인 제재 결의'를 희망하는 한국측과는 온도차가 여전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