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일 정부의 일본군'위안부' 타결에 피해자들이 반대 입장을 밝혔다. 피해자들은 13일 낮 서울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정기수요시위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우리는 절대로 반대한다. 이렇게 허무하게 진행될지 알지도 못했다. 그 돈 안 받는다."
"피해자는 어디에 있고 협력은 어디 가서 하는가. 피해자를 속이고 입을 막으려고 하면 안 된다."
"이제 우리에게는 정부도 나라도 없다. 나는 대한민국 국민을 믿는다. 끝까지 싸울 것이다."

지난달 한국과 일본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타결(12.28 합의)에 대한 피해자들의 반대 목소리가 더 거세지고 있다. 피해자들은 "절대로 반대한다. 피해자를 속였다. 이제 나라도 없다. 끝까지 싸운다"라며 협상 무효 운동을 제안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운영하는 쉼터와 '나눔의 집' 등에 거주하는 피해자인 김복동, 길원옥, 이용수, 이옥선, 박옥선, 강일출 할머니는 13일 낮 12시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213차 정기수요시위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첫 발언에 나선 김복동 할머니는 "우리가 아무리 할머니들이 힘이 없다고 해도 정부와 정부끼리 협상하게 되면 우리에게 미리 말을 해야 한다. 말을 해서 어떻게 하면 협상이 되겠느냐고 하면 우리 입에서 어떻게 해달라고 하지 않겠는가. 한마디 말도 없이 두 정부가 오가더니 타결했다고 한다. 세상에 그럴 수 없다. 그래놓고 와서 다된 것처럼 말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우리는 절대로 반대한다. 우리 정부에게 해결해달라고 했지만 이렇게 허무하게 진행할지 몰랐다"며 아베 총리의 간접사과와 10억 엔으로 조성될 재단의 지원금 수령을 거부했다.

또한, 소녀상 철거에 대해 "우리 국민이 한 푼 한 푼 모아서 만든 역사이다. 과거 역사로 후손이 자라나면 우리나라에도 비극이 있었다고 가르치기 위해서 세운 것"이라며 "우리 정부도 우리 국민이 세운 것에 이래라저래라 말 못할 것이다. 억지로 하면 독재다. 민주주의가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는 "협상을 반대한다"고 강조하며, 한국정부가 소녀상을 이전하려는 것은 독재라고 일갈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이옥선 할머니는 "해방된 지 몇 해인가. 할머니들이 15살, 16살에 끌려가서, 80, 90, 100줄에 올라가도록 아직도 소식이 없다"며 "그렇게 협력해도 되는가. 피해자는 어디에 있고 협력은 어디 가서 하는가. 피해자를 속이고 입을 막으려고 하면 안 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꼭 공식사죄하고 법적 배상해야 한다. 우리는 사죄받아야 한다. 여러분들이 힘써서 함께 협력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이용수 할머니도 "이십 수년간 우리는 외쳐왔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우리는 일본이 공식적인 사죄하고 법적인 배상 하라고 했다"며 "그런데 결과는 그대로다. (한국 정부가) 결국 일본과 짝짜꿍이 돼서 수십 년 수년간 외쳤는데도 불구하고 일본하고 똑같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나는 결심했다. 우리는 정부도 없다. 나라도 없다"며 "그러나 여러분들이 대한민국 국민이다. 나는 여러분들을 믿는다. 끝까지 젊은 사람들과 나와서 역사를 만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박옥선 할머니도 "우리가 끝까지 해야 한다. 우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라고 호소했고, 강일출 할머니는 피해를 증언했으며, 길원옥 할머니는 "추운데 고생이 많다. 앞에서 다 말씀하셨으니, 여러분들 가정에 행복이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인사를 나눴다.

▲ 이옥선 할머니는 "피해자는 어디에 있고 협력은 어디 가서 하는가. 피해자를 속이고 입을 막으려고 하면 안 된다"고 질타했다.[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이날 참가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12.28 합의' 무효라는데 목소리를 모았고, 나아가 무효운동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수요시위에 참가한 5백여 명은 박수로 피해자들의 제안에 공감을 표시했다.

수요시위 참가자들은 성명서에서 "12.28 한.일 일본군'위안부' 합의는 당연히 무효화 되어야 한다. 정부가 당사자의 동의없이 최종적, 불가역적으로 처분한 행위는 처음부터 성립 자체가 불가능한 월권이고 무효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진심 어린 사죄와 법적 배상을 받아내겠다는 피해자들의 호소를 짓밟고 무시하는 후안무치한 행태"라며 "피해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해결 원칙을 내세우던 박근혜 정부가 피해자들을 철저히 외면한 정치적 야합의 결과물을 받아들이라고 으름장을 놓는 일은 더욱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정부는 12.28 한.일 일본군'위안부' 합의를 전면 무효화 하고, 피해자들의 요구에 따른 정의로운 문제 해결을 위한 재협상을 즉각 실시하라", "한국 정부는 피해자들을 배제한 졸속 합의를 받아들이라고 강요할 것이 아니라 피해자들이 요구해 온 올바른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피해자를 중심으로 정대협과 시민사회는 오는 14일 '한.일 일본군 '위안부'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을 결성하고, 재협상 요구서를 외교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 이날 정기수요시위에는 5백여 명이 참가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 한 아이가 '할머니 힘내세요'라는 글이 적힌 나비모양 피켓을 들고 참가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 '우리만화연대' 소속 작가들은 만화로 '12.28합의' 반대 목소리를 냈다. [사진-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