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유력지 <뉴욕타임스>가 최근 사설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반 민주적 조치들을 강하게 비판한 데 대해, 외교부가 26일 "이해를 도모하는" 노력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뉴욕타임스에서 사설 등 기사에서 그러한 보도가 있는 것을 우리가 잘 알고 있다"면서 "뉴욕타임스 측에 그러한 것에 대해서 이해를 도모하고 우리의 입장을 밝히는 노력을 할 예정으로 있다"고 밝혔다.

조만간 뉴욕총영사관측에서 <뉴욕타임스>측과 접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뉴욕타임스>는 지난 19일(현지시간) '한국 정부, 비판자들을 겨냥하다'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민주주의적 자유를 박근혜 대통령이 퇴행시켜려고 골몰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우려스럽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박 대통령이 학생들에게 한국 역사, 특히 민주주의적 자유가 산업화에 방해물로 간주되던 시기에 대해서 미화된 버전을 가르치려 한다"며 "이러한 동기 중 일부는 그의 아버지에 대한 이미지를 복원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이 신문은 꼬집었다.

'카카오' 이석우 전 대표에 대한 검찰의 기소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사람들은 정부의 감시 시도에 저항하고, 정부에 비판적인 사용자들의 의견을 제한하기를 거부한 것에 대한 처벌이 (기소의) 진짜 목적이라고 주장한다"고 소개했다.

이 신문은 "한국 경제는 올해 메르스 호흡기 질환의 유행과 중국 및 다른 아시아 국가들의 수요 감소로 상당한 타격을 입었다"며 "그러나 해외에서 한국의 평판에 대한 가장 큰 위험은 경제적인 것이 아니라 정치적인 것으로, 주로 역사를 다시 쓰고 비판자들을 억압하는 박 대통령의 가혹한 조치들"이라고 비판했다.

(추가, 15:2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