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북은 오는 26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남북 당국회담 실무접촉을 갖기로 했다.

통일부는 20일 오후 “북측은 금일 오전 판문점 채널을 통해 당국회담 실무접촉을 11월 26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갖자고 제의해 왔고 우리 측은 이에 동의한다고 통보하였다”고 밝혔다.

앞서 북측은 이날 통일부에 전통문을 보낸 직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관련 사실을 신속하게 보도했다.

북측은 이날 통신을 통해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에서 20일 북남 당국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을 11월 26일 판문점 우리(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진행할 것을 제안하는 통지문을 판문점을 통하여 남조선 통일부에 보내었다”고 전한 바 있다.

26일 실무접촉에서 남북은 당국회담의 형식, 개최시기, 장소, 이동 방법 등 회담 개최에 따르는 제반 실무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 실무접촉에 대해 “8.25합의를 이행하자는 측면에서 이번 접촉이 이루어졌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정부 안팎에서는 지난 9월과 10월 세 차례에 걸친 남측의 예비접촉 제의에 답을 주지 않았던 북측에서 전격적으로 실무접촉 제의를 해 온 것은 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었다기 보다는 자신들이 주도하기에 적절한 시점을 본 것이라는 견해가 많다.

북측은 전통문에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 부장을 비롯한 3명이 실무접촉에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통일부에서는 남북회담본부 본부장 등 3명이 참석할 것이라고 이 당국자는 말했다.

다만, 통일부는 지난 9월 21일 예비접촉 제의 당시 남북회담본부 본부장 등 3명이 참석할 것이라고 적시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굳이 표현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북측은 조평통 서기국 부장을 통일부 실장급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주된 관심사인 당국회담의 의제, 격 등에 대해 당국은 입을 다물고 있다.

북측은 이날 조평통 서기국 명의로 통일부 앞으로 전통문을 보냈으며, 통일부는 지난 세 차례의 예비접촉 제의 때와 같이 이번에도 통일부 장관 명의로 김양건 당 중앙위원회 비서 앞으로 회신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최근에 남북간에 진행된 당국회담은 지난 7월 개성공단 현안문제를 다루는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제6차회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