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25합의 이후 정부가 당국회담 개최를 위한 예비접촉을 세 차례 제의했으나 북측은 지금까지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6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달 30일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북측에 예비접촉을 제의하는 전통문을 보내려고 했으나 북측은 ‘아직 받으라는 이야기가 없다’며 수령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9월 21일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당국회담 개최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10월 2일 예비접촉을 갖자는 제의를 했으며, 이에 대한 북측의 부정적 반응을 확인한 후 24일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날짜를 명시하지 않고 재차 예비접촉을 갖자는 촉구 전통문을 보냈으나 북측으로부터 답을 듣지 못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지난 8.25 공동보도문 1항에 합의된 당국회담의 개최를 위해 그동안 세 차례에 걸쳐 북측에 예비접촉을 제의했으나 북측은 첫 번째 제의에 대해서만 구체적인 언급을 하고 이후 제의에 대해서는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수령을 거부했다는 것이다.

이 당국자에 따르면, 지난 9월 21일 정부의 제의에 대해 당시 북측은 이틀 후인 9월 23일 판문점을 통해 “남북고위당국자 접촉합의가 성실히 이행되길 바란다”고 하면서도 “예비접촉 제의의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북측은 또한 “대북전단 살포, 북한인권법 제정 논의, 북한 도발설 확산 등과 관련해서 통일부 당국자들이 남북대결을 선동하는데 앞장서고 있다”며, “통일부는 공동보도문의 이행에 역행하는 불미스런 행위를 하지 말고 책임적으로 행동해야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정부는 9월 24일 판문점을 통해 8.25 남북고위당국자접촉 합의가 성실히 이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북측이 심사숙고해서 예비접촉 제의에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했으나 지금까지 북측의 답이 없다고 이 당국자는 말했다.

9월 23일 북측의 반응으로 봤을 때 10월 2일 예비접촉은 조금 어렵겠구나 하는 판단이 들어서 24일 다시 전통문을 보내 추후에라도 호응을 하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며, 이때는 예비 접촉일을 2일로 명시하지 않았다고 한다.

앞서 9월 정부의 예비접촉 제의에 대한 북측의 거듭된 부정적 반응이 뒤늦게 알려진 것은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와 계기를 유지하려는 정부 당국의 보도자제 요청을 통일부 기자단이 수용했다가 북측의 당 창건 70돌(10.10.) 및 10월 하순에 개최된 이산가족상봉행사가 모두 끝난 상황에서 보도자제가 의미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또 다른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관계의 모멘텀을 잘 이어가는 차원에서 엠바고(보조자제)가 좀더 유지되기를 바란다”며, 당국회담 개최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북측에 잘못 전달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시했다.

그는 “남북간 현안은 당국회담을 통해 논의해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입장”이라며 “북측이 8.25 고위당국자 접촉시 합의사항에 대해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당국회담을 위한 예비접촉 제의를 수용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앞서 정부의 예비접촉 제의는 모두 통일부 장관 명의로 북측 김양건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 앞으로 보냈으며, 북측은 지난 9월 23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 명의로 통일부 앞으로 보내왔다.

9월 예비접촉 제의에는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을 대표로 총 3명의 대표가 나간다는 내용 외에 회담 의제 등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는데, 당국회담을 위한 예비접촉의 성격상 회담 의제 등은 다루지 않고 당국회담에 누가 나올 것인지, 일정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의 실무적인 논의가 이뤄지게 되기 때문이다.

한편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당국회담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정부는 당국회담이 개최되도록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며, “다만, 아직까지 남북 간에 합의가 되거나 진전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당국회담과 관련해 남북간에 서로 제안이 오고 간 내용을 묻는 질문이 이어지자 “‘지금 노력하고 있는 단계이다’라고만 말씀드리고 적절한 시간에 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