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가 6일, '국익 극대화'를 내세우며, 전날 큰 틀에서 타결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적극 참여 입장을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애틀란타에서 미국과 일본, 캐나다, 호주,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12개국 장관들은 협상 시한을 연장하는 진통 끝에 3대 주요 쟁점인 자동차부품 원산지 문제, 의약품 특허 보호기간, 유제품 수입 개방 수준 관련 합의를 도출하고 타결선언을 했다. 관련국 사이의 세부 후속협의, 각국의 국내절차 등이 이어질 예정이어서 협정문은 공개되지 않았다.

12개국 국내총생산(GDP) 합계가 세계 경제의 40%에 가깝다. 거대한 자유무역블럭이 탄생한 셈이다. '부상하는 중국' 견제를 위해 발벗고 나선 버락 오바마 미 행정부와 아베 신조 일본 내각의 전략적 의도가 일치점을 찾은 결과이기도 하다.

6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TPP 타결선언' 관련 "선진통상국가를 지향해온 한국은 이미 한.중.일 FTA(자유무역협정), RCEP(중국이 주도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등 지역경제 통합 논의에 적극 참여 중이며, TPP도 국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참여를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향후 TPP 협정문이 공개되면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을 철저히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공청회, 국회보고 등 통상 절차법에 따른 절차를 거쳐 정부 입장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은 TPP 12개 당사국 중 일본과 멕시코를 제외한 10개국과 이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했다. 뒤늦게 TPP에 참여하는 경우, 12개국 모두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관계로 비싼 댓가를 치를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