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개 대북 지원단체들의 협의체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는 1일 성명을 발표, 북측에 9월내 협의 개최를 제안했다.

북민협은 성명에서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에서의 합의를 환영하면서 “어려움 속에서 타결된 남북회담의 합의는 이제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남북민간교류 활성화 중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 정상화를 위해 남과 북에 아래 사항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먼저 남측 정부에 대해서는 “기존에 민간단체가 진행해 온 사업이 정상적으로 재개될 수 있도록 각종 규제를 철폐하고, 인도적 대북지원과 관련하여 민간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인정하라”고 요구하고 “민간차원의 교류를 저해하고 있는 5.24 조치 해제를 통해 인도지원의 확대,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비정상화된 민간교류협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북측 정부에 대해서는 “북측은 남측 민간단체의 지원사업을 여러 가지 이유로 보류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하고 “북측은 새로운 시대에 미래지향적인 인도적 지원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지 지혜를 모으는 자리에 적극적으로 임하라”고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북민협은 북측에 9월 내 남측 민간단체와의 진정성 있는 협의 개최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8.24합의 이후 ‘속도 조절론’을 내세우며 이산가족 상봉을 우선 추진한 뒤 민간교류 추진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북민협 성명 (전문)>
남북 회담, 이제 실천으로 보여줘야 할 때이다.

59개 대북지원 민간단체로 구성된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은 지난 25일 남과 북이 대화와 타협으로 이뤄낸 공동합의문이 긴장과 갈등의 한반도 상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관계개선의 의지와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매우 환영한다.

장기간 남북 간의 경색국면에 이어, 전쟁까지도 각오하며 군사력을 과시하던 어려움 속에서 타결된 남북회담의 합의는 이제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남과 북은 서로에게 진정성 있는 자세로 대화를 이어 나가 잃었던 상호 신뢰를 회복하기를 기대한다.

특히 북민협은 남북민간교류 활성화 중 대북 인도적 지원사업 정상화를 위해 남과 북에 아래 사항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한다.

우리 정부는 기존에 민간단체가 진행해 온 사업이 정상적으로 재개될 수 있도록 각종 규제를 철폐하고, 인도적 대북지원과 관련하여 민간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인정하라. 또한 민간차원의 교류를 저해하고 있는 5•24 조치 해제를 통해 인도지원의 확대,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비정상화된 민간교류협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조치하라.

북측은 남측 민간단체의 지원사업을 여러 가지 이유로 보류하고 있는 실정이다. 북측은 새로운 시대에 미래지향적인 인도적 지원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지 지혜를 모으는 자리에 적극적으로 임하라. 이에 북민협은 북측에 9월 내 남측 민간단체와의 진정성 있는 협의 개최를 제안한다.

북민협은 이번 남북 회담이 평화로운 한반도 구축을 위한 발판이 되어 이전보다 발전적인 남북관계 형성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2015년 9월 1일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