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지난 24일 남북고위당국자 접촉 합의 이후 남측에서 ‘지뢰도발’과 ‘확성기 타격’ 등에 대한 북측의 확실한 사과를 받았다는 여론을 유포시키고 있다며, 남한 당국에 남북관계의 개선 분위기에 저촉되는 언행을 삼갈 것을 촉구했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2일 정책국 대변인 담화를 발표, “어렵게 마련된 북남관계의 개선 분위기를 유지하고 그 전도를 열어나가기 위한 일념으로부터 남조선당국에 다음과 같은 원칙적이고 동포애적인 조언을 주기로 했다”며, “무엇보다 먼저 조선(한)반도의 ‘안보위기가 북으로부터 시작되고’ 이번에 조성된 위험천만한 위기의 ‘주범’이 마치 우리(북)인듯 한 여론을 계속 확산시키는 온당치 못한 처사부터 일소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된 담화에서 대변인은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우리(북)가 지뢰도발을 일으킨데 대해 사과하고 긴장완화와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한 것처럼 묘사하면서 ‘북이 주체로 되는 사과를 받아냈다’는 있지 않은 여론을 유포시키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북으로부터 확실한 사과를 받아낸 첫 번째 사례이고 악순환을 끊는 디딤돌을 만들어 냈다”는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발언을 언급하면서 “괴이한 것은 남조선 당국이 우리가 공동보도문에서 표명한 ‘유감’이 비무장지대에서 벌어진 의문의 사건에 대한 우리의 ‘시인’이고 ‘사과’인 것처럼 여론을 돌리고 있는 것”이라고 말해 사실과 다르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미 공식 입장을 통하여 남조선 당국이 근거 없는 사건을 가지고 일방적으로 판단하고 일방적으로 결심한데 따라 일방적으로 행동한다면 정세만 악화시키고 군사적 충돌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는 교훈을 잊지 말라고 충고한바 있다”고 강조했다.

대변인은 또 공동보도문에 표기된 ‘유감’을 ‘사과’라고 읽는 남측 당국의 주장은 ‘아전인수격의 해석’이라며, ‘조선 글자의 뜻과 단어의 개념자체도 모르는 무지의 산물’이라고 비아냥댔다.

이와 함께 대변인은 남측에서 공동보도문 채택에 대해 ‘원칙론의 승리’라고 자축하는 여러 행태에 대해 비판하면서 “쌍방의 합의는 벌어진 사안들에 대해 서로가 이해하고 인정한 기초위에서 이룩되는 법”이라며, “북과 남이 한자리에서 합의한 공동보도문을 놓고 어느 일방의 승리로 묘사하는 것보다 더 천박하고 비루한 일은 없을 것”이라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이어서 “우리는 이번 위기수습과 공동보도문 채택의 성과가 핵 무력을 바탕으로 한 우리의 강위력한 방위력과 군대와 인민의 일심단결의 위력에 의하여 이룩되었다고 평가한다”며, “그것은 대결과 전쟁이 없는 평화로운 환경에서 살기를 바라는 온 겨레의 일치한 소망의 결과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대변인은 최근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속도조절론’이 확산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북남관계의 개선과 발전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자들의 심술궂은 못된 속내의 발로”라고 비판했으며, ‘2015 통합화력 격멸훈련’ 등에 대해서는 “총포탄을 쏘아대며 그 무슨 합의 이행을 떠드는 것보다 더 철면피한 행위는 없을 것”이라고 따지고 들었다.

이어서 대변인은 “남조선 당국은 전쟁이라는 재난의 난파도를 가까스로 막아낸데 대하여 어리석게 해석하여도 안 되며 힘겹게 다시 되찾은 평화를 위협하는 일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하고 “특히 접촉 당사자들이 자기 발언에 신중성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남관계의 개선은 일 개인의 당리당략을 벗어나 온 겨레의 한결같은 소망과 직결되어있는 민족사적인 중대사”이므로 “현 시점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한 마디의 발언, 하나의 행동에 상대를 존중하는 예의를 갖추는가 아니면 불신과 적대의 대상으로 삼는가 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공동보도문에 지뢰도발에 대한 유감표명과 관련된 문항이 들어갔다는 것이 정답”이라며, “지금은 합의문에 대해서 일희일비 왈가왈부할 상황이 아니고, 남북이 함께 합의사항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준수할 때”라고 확전을 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