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3일 남측 당국의 ‘비정치화’ 입장으로 인해 광복70돌을 맞아 남북 민간단체가 추진 중인 올해 8.15공동행사에 장애가 조성되고 있다며, 이를 적극적으로 문제 삼았다.

<노동신문>은 3일 개인필명의 논평 "공동행사 파탄을 노린 괴이한 잡소리"에서 남측 당국이 ‘비정치화’를 운운하면서 남북 민간단체들이 서로 접촉을 갖고 통일행사에 대해 논의하는 것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며, “이것은 공동행사를 달가워하지 않으면서 그것을 어떻게 하나 가로막으려는 교활한 술책”이라고 남측 당국을 비판했다.

남측 당국이 한편으로는 공동행사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내세워 북측과의 접촉을 승인해 주는 척 하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는 정치적 행사는 허용하기 곤란하다는 상반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예상되는 책임 공방에 미리 대비하는 모습으로 보인다.

신문은 앞서 6.15공동선언발표 15돌 공동행사 역시 남측 당국이 ‘정치성 배제’를 이유로 파탄시켰다며, “이번에 또 다시 그런 수법에 매달려 행사에 장애를 조성하는 것은 그저 스쳐 지날 일이 아니”라고 경계심을 표시했다.

또 “조국해방 70돌을 맞으며 진행하려는 공동행사는 응당 우리 겨레가 조국해방의 역사적 의의를 깊이 되새기며 자주통일의 굳센 의지와 기개를 내외에 힘 있게 과시하는 계기로 되어야 한다”며, “‘비정치화 타령’은 그 어떤 타당성도 없는 한갓 궤변으로서 8.15공동행사를 어떤 구실을 대서라도 파탄시키고 그 책임에서 벗어나보려는 불순한 목적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아울러 신문은 “괴뢰패당이 아무리 잔꾀를 부려도 ‘조국해방 70돌 기념 민족통일대회’는 겨레의 적극적인 지지와 애국열의에 떠받들려 성대히 진행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올해 광복 70돌 남북공동행사 협의를 위해 지난달 23일 개성에서 첫 접촉을 가진 남북 민간은 북측에서 당초 예정했던 31일 추가 접촉을 팩스 협의로 대체하자는 제안을 해옴에 따라 현재 다소 소강상태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