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이 오는 5일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제21차 한.일 국방정책실무회의'를 개최한다. 2013년 3월 도쿄 회의 이후 2년 5개월만이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3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번 회의는 우리 측에서는 윤순구 국방부 국제정책관과 일본에서는 스즈키 아쓰오 방위성 방위정책차장을 수석대표로 여러 관계관이 참가하고, 주로 지역정세와 양국 국방정책, 교류·협력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일 국방정책실무회의는 1994년부터 한국 국방부와 일본 방위성 국장급이 대표로 참가하는 정례 회의체이다.

김 대변인은 "한.일 간에 정보보호협정이나 군수지원협정 문제는 지금 대한민국은 논의할 계획이 없다"며 "이번 회의에서도 논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일본 자위대의 집단자위권 행사 문제에 대해서도 "그러한 내용들은 한.미.일 3국 안보대화(DTT) 틀 내에서 논의하도록 되어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1일 일본이 '2015 방위백서'를 통해 거듭 '독도 도발'을 감행했을 때, 국방부는 주한 일본대사관 무관을 불러 "미래지향적인 한일 군사관계 발전은 기대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그때로부터 시간이 얼마 지나지도 않았는데 한.일 간 군사협력이 적절한가'는 지적에, 김 대변인은 "사안을 모두 합쳐서 모든 것을 결과를 바로 즉각적으로 정리하는 것은, 또 한일 간의 교류에 적절치 않고, 그런 회의를 통해서 또 해결도 하고 노력도 해야 된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