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치 피해자 등의 재조사 보고 시한(7.4)’이 다가온 가운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일 북한측이 결과보고 연기 의사를 전해왔다고 밝혔다.

3일자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평화안전법제특별위에 참석해 북한이 지난 2일 베이징대사관 경로를 통해 “(재조사 결과 보고에) 잠시 시간이 걸린다”고 연락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 개시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지금도 납치 피해자 귀국이 실현하지 않은 점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3일 각의에서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과 야마타니 에리코 납치문제담당상에게 북한의 구체적 행동을 끌어낼 움직임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2일자 <아사히신문>은 지난달 20일 중국 상하이에서 2개월 만에 북.일 간에 비공식 협의가 열렸으나 별다른 진전은 없었다고 보도했다. 일본측에서는 이하라 준이치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이 참석했다.

2일자 <니혼게이자이신문>도 최근 접촉에서 북한측이 시한을 넘겨 재조사 결과를 보고할 의향을 일본측에 타진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5월 하순 ‘스톡홀름 합의’를 통해, 북한은 ‘2차대전 종전 이후 북한에서 사망한 일본인의 유골.묘지, 잔류 일본인, 일본인배우자, 납치피해자 및 행방불명자에 대한 재조사를 실시’하고, 일본은 그에 상응하는 제재해제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지난해 7월 4일 북한은 국가안전보위부 간부 등이 포함된 ‘특별조사위원회’를 가동했으며, 일본은 일부 제재를 완화했다. 2차대전 종전 이후 북한에서 사망한 일본인 유가족들이 처음으로 북한을 찾아 성묘했다.

그러나, 일본이 지난 3월말 ‘북한산 송이버섯 부정수입 혐의’로 재일총련 허종만 의장과 남승우 부의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등 압박으로 선회했다. 재조사 관련 북한측 태도에 불만을 표시한 것이다. 북.일관계도 급속히 얼어붙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