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는 7.4남북공동성명 발표 43돌에 즈음해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 당국에 대결정책 중단과 남북관계 개선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4일은 1972년 7.4남북공동성명 발표 43돌이 되는 날이다.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민권연대)는 7.4남북공동성명 발표 43돌에 즈음해 3일 오전 통일부가 입주해 있는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 당국이 7.4남북공동성명의 취지에 맞게 대결정책을 중단하고 남북관계 개선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또 “박근혜 정부는 그 어떤 정부보다 이 성명의 가치를 아는 정부인만큼 그 정신을 존중하기 바란다”며, “7.4남북공동성명의 취지에 맞게 5.24조치와 같은 대결정책을 중단하고, 광복70주년 8.15 평양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자주·평화·민족대단결의 조국통일 3대 원칙을 합의·발표한 7.4남북공동성명은 이후 남북기본합의서와 6.15, 10.4공동선언 등 남북 당국간 합의의 근간이 된 최초의 남북 합의라는 점을 평가하고, 무엇보다 이 성명이 박근혜 대통령의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이 서명한 합의라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 6월 15일 북측이 ‘공화국 정부성명’을 통해 “남북 사이에 신뢰하고 화해하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당국 간 대화와 협상을 개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발표한 사실을 언급한 후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이에 대해 ‘전제조건 없는 대화’라는 기존 정부 입장을 되풀이하기만 할 뿐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실천적 노력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지적도 빼놓지 않았다.

남북 간의 쟁점은 이미 7.4남북공동성명을 비롯한 기존 합의를 그대로 이행하면 해결되는 일이기 때문에 “남북은 서로 체제를 존중하고, 상호비방하지 않고, 군사적 위협을 중단하며, 화해와 협력의 정신을 바탕으로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면 된다”고 이들은 말했다.

윤원탁 민권연대 명예회장은 7.4남북공동성명을 통해 합의 발표된 자주·평화·민족대단결의 조국통일 3대원칙을 다시 설명하면서 “일부 언론과 전문가들이 뭐라고 이야기하든 우리 민족은 자주통일을 원한다”며, “7.4남북공동성명의 정신은 43년이 지난 지금도 절실하게 현실적인 의미를 우리에게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명예회장은 “북에서 대화를 못할 이유가 없다는 정부성명이 나왔으면 남북 사이에 막힌 통로를 트기 위해서라도 5.24 대북 제재조치를 해제하고 한미합동군사훈련을 중단해야 하는 것은 마땅하다”며  “북 붕괴를 도모하는 유엔인권사무소를 서울에 설치하는 것은 북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