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은 지난 3일부터 이틀간 중국 선양에서 '아시아연대회의' 관련 실무협의를 가졌으며, 북측 조대위는 불참하기로 했다. [출처-윤미향 상임대표 페이스북]

북측 '조선일본군성노예 및 강제연행피해자문제대책위원회'(조대위)가 오는 21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13차 '일본군'위안부'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아시아연대회의)에 불참하기로 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4일 중국 선양(심양)에서 북측 조대위와 실무협의를 가졌으며, 정대협의 서울 초청을 수용하지 않았다.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북측의 참여문제를 공식적으로 제안했다"며 "북측은 6.15민족공동행사에 힘을 결집하기 위해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대협에 따르면, 북측은 당초 팩스교환을 통해 '아시아연대회' 참가 의향을 밝혔으나, 실무협의를 거치면서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여성행사는 오는 6월 열리는 6.15공동행사가 진행되는 과정을 지켜본 뒤, 추후 논의할 뜻을 전달했다.

앞서 정대협은 북측 조대위와 '아시아연대회의' 참가와 광복 70주년을 맞아 남북간 연대활동을 제안하는 팩스를 교환했으며, 지난 3일부터 이틀간 중국 심양에서 실무협의를 갖고, '아시아연대회의'에 공식 초청했다.

북측은 지난 2007년 5월 서울에서 열린 8차 아시아연대회의에 홍선옥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겸 조대위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 5명을 파견, 처음으로 일본군'위안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나 2010년 '5.24조치'로 남북간 일본군'위안부' 연대활동이 중단됐고, 7년만인 지난해 3월 중국 심양에서 '일본군 성노예 문제해결을 위한 남북해외여성토론회'가 열린 바 있다.

(제목 수정-오후 8시 50분)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