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지난 19일 서울 효창운동장에서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 남측 결승전을 열어 제주항운노조와 한국GM군산지회를 각각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을 대표하는 팀으로 선발했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 준비를 위해 30일 개성에서 진행하기로 한 민주노총·한국노총과 북측 조선직업총동맹(직총), 남북노동자 3단체 대표자회의가 정부의 방북 불허로 무산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29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해 12월 1일 결성된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추진위원회에서 30일 개성에서 열리는 북측 직총과 양대노총 등 남북노동자 3단체 대표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27일 방북신청을 해왔으나 정부는 3단체 대표자회의 참석을 위한 방북은 순수 사회문화 교류 차원을 넘어선 것으로 보고 불허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추진위원회에는 불허 내용과 함께 문화·체육 등 민족동질성 회복에 기여하는 순수 사회문화 교류는 허용한다는 입장을 설명하고 향후 순수 체육활동 위주의 교류를 추진해 줄 것을 권고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북측 직총은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 남측 결승전이 열리기 하루 전인 지난 18일 양대 노총에 팩스를 보내와 지난해 10월 합의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가 당초 합의대로 노동절 평양에서 열리자면 일정이 촉박하므로 19일 남측 결승전이 끝나는 대로 개성에서 3단체 대표자 접촉을 진행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당시 현상주 직총 위원장은 팩스에서 북측 대표팀으로 기관차축구팀이 결정됐다는 사실과 함께 “북남노동자통일축구대회 북측준비위원회는 17일 현 위원장을 비롯해 부위원장들인 조선농업근로자동맹 등과 직총 부장들 및 직맹위원장 등이 참가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평양에서 개최되게 될 통일축구 대회 준비사업정형에 대해 최종 점검했다”고 북측 준비상황을 전했다.

이에 따라, 양대노총은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을 포함한 5명과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포함한 5명 등 총 10명의 방북 대표단을 구성, 30일 열릴 3단체 대표자회의에 참석하겠다며 통일부에 방북신청을 하게 된 것.

통일부 당국자는 '어떤 점에서 노동자통일축구대회가 순수하지 못하다고 판단한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상당히 기준이 애매하다"고 인정하면서도 "순수하게 스포츠 교류만 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또한 2007년 창원 대회를 거론하며 “당시에도 축구교류 외에 기념식이나 토론회도 했고 여러 가지 주변 행사도 했었다. 주로 스포츠 교류가 있었지만 다른 내용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옹색한 답변을 내놓았다.

이 당국자는 “행사 내용이나 성격을 검토해서 방북 승인여부를 결정하는데, 대표자회의는 순수 사회.문화 범주를 벗어났다”며 “축구대회 외에 단체 간 다른 교류사업 등을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짐작을 판단의 근거로 내세웠다.

이어서 "'실무접촉으로 수정하면 승인할 수 있다는 것이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실무자 접촉으로 수정해서 별도로 3단체가 협의해 오면 검토하겠다”고 말했으나 일정상 그리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한편에선 지난 2011년 4월 양대노총과 직총간 교류와 관련된 실무협의 신청을 통일부가 불허한 적이 있어 대표자회의라는 틀을 문제삼는 통일부의 입장은 곧이곧대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 당국자는 3단체 대표자회의 참석을 위한 방북승인 요청을 불허한 것이지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에 대해 불허한 것은 아니라며, “순수 체육활동 위주의 행사내용이라면 승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한 마디로 ‘다른 짓하지 말고 공이나 차라’는 정부의 입장과 달리 이번 대회를 계기로 ‘남북관계 개선의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남북노동자 3단체가 수용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어서 사실상 남북노동자통일축구대회에 대한 정부 승인을 기대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