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본조선인등산협회(재일 등산협회)가 ‘트레킹 1km 10엔 저금운동’을 벌여, 오는 10월 말 20돌 기념행사 때 ‘고등학교 무상화’ 적용을 위해 싸우고 있는 학생들에게 투쟁자금으로 희사할 계획이다.

재일 <조선신보> 25일자에 따르면, 김재영 재일 등산협회 회장은 이 신문에 기고한 ‘등산협회 결성 20돌을 맞으며’라는 글에서 올해 “결성 20돌에 즈음하여 벌리는 사업으로서 등산, 트레킹, 산보, 트레이닝머신 달리기 등 모든 걷기운동에서 1km당 10엔씩 저금을 할” 작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에 따르면, 20년 전에도 재일동포들은 “조국의 통일을 볼 때까지는 죽을래야 죽을 수 없다”면서 “건강증진과 조국통일에 기여하기 위해 운동을 벌려야 한다”는 일념으로 불타고 있었다.

또한 당시 일본 방방곡곡에서 등산소조가 조직되어 여기저기서 등산운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었다.

▲ 올해 결성 20돌을 맞는 재일 등산협회. [사진출처-조선신보]

이리하여 “등산을 통하여 조국의 통일에 기여하자!”, “가자! 백두에서 한라까지”라는 구호를 들고 수천 명의 회원들로 등산협회가 결성되었다.

등산협회 결성 후 회원들은 북측의 백두산, 금강산, 칠보산이며 남측의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 등 조국의 명산들에 오르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조국의 8대 명산을 모두 다녀온 회원, 에베레스트를 비롯한 세계 7대륙의 최고봉을 제패한 회원, 일본 100명산을 답파(踏破)한 회원이 수십 명이나 된다.

김 회장은 “이 자랑찬 등산협회의 20년간을 돌이켜보면서 앞으로 10년 후, 20년 후를 내다보며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생각한 끝에 ‘트레킹 1km 10엔 저금운동’을 벌리게 되었다”고 알렸다.

김 회장은 “우리 등산협회는 현재 활동하고 있는 여러 체육협회들 중에서도 회원의 평균 연령이 높은 협회의 하나”라고는 “우리는 자기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위해, 밝은 미래를 위해 등산협회 활동을 해야 할 것”이라며 글을 맺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