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한적)는 15일, 올해 이산가족 생사확인과 서신교환 사업을 정부와 협력해 추진하고 대북 직접지원을 강화하며, 국제공조를 위한 다자지원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적은 이날 오후 서울시 중구 남산동 적십자 본사에서 창립 110주년을 맞는 한적의 향후 100년을 준비하는 실행전략과 비전을 담은 'Action 110-Yes! Red Cross' 선포식을 갖고 이산가족 교류를 담은 '통일 시대 준비 실행 전략' 등 5가지 핵심 실천 전략을 발표했다.

한적이 이날 발표한 비전 'Action 110'에는 국제적십자 다자간 협조체계 구축과 북한 영유아 등 취약계층 의료지원을 비롯해 분단 70년 기념사업과 정례적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 하는 등 '통일시대 준비'와 재난안전을 위한 리더와 전문봉사원을 육성하고 적십자병원을 국제적 재난구호특별의료기관으로 다각화 하는 '재난안전 기능 강화' 등이 포함돼 있다.

한적은 특히, 국제적십자사연맹(IFRC)차원에서 북측 조선적십자회의 역량강화를 위해 진행하는 대북지원 협력합의전략인 CAS(카스, Cooperation Agreement Strategy)와 남·북, 중국, 일본, 몽골 등 동아시아 5개국 적십자사가 참여하는 국제공조 협력체계 구상인 EA+5(East Asia 5 National Societies Initiative)를 중심으로 국제공조를 통한 대북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중 유럽 주요 적십자사가 참여하는 카스에 한적이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올해부터 참여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한적은 분단 70년을 맞아 한반도 평화분위기를 조성하고 통일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정치적 상황과 별개로 지속적인 대북교류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한적은 "유전자검사 및 보관사업, 영상편지 제작, 이산가족 위로 방문 등 기존 사업과 함께 6만8천여 생존 이산가족의 전면적 생사확인과 기 상봉자의 서신교환 사업을 정부와 협력해 추진할 계획"이며, "앞으로 북한 영유아 등 취약계층을 위한 분유지원, 일반 구호물자 지원, 북한적십자병원 의약품 및 의료장비 지원, 남북 RCY 식목행사 등 부분별로 구체적 사업계획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또 "국제적십자사연맹이 북한에서 마을단위로 생계지원, 물과 위생사업, 의약품지원 등 생계자립을 돕는 통합지원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비롯해 동절기 북한 어린이 누비이불 긴급지원과 CAS를 통한 지속적인 대북지원도 이뤄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