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9일 '한미연합군사연습을 임시 중지하면 핵실험을 임시 중지할 수 있다'고 미국 측에 제안한 것으로 10일 밝혀졌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0일자 '보도'를 통해 "최근 공화국 정부는 우리 민족의 분열 70년이 되는 새해 2015년에 온 민족이 힘을 합쳐 자주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나가려는 염원으로부터 미국 정부에 조선반도에서 전쟁 위험을 제거하고 긴장을 완화하며 평화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중대조치를 제안하였다"며 이같이 전했다.

'보도'는 "공화국 정부의 제안을 담은 메세지가 지난 9일 해당 경로를 통하여 미국 측에 전달되었다"면서 "메세지에서는 미국이 올해에 남조선과 그 주변에서 합동군사연습을 임시 중지하는 것으로써 조선반도의 긴장 완화에 기여할 것을 제기하고 이 경우 우리도 미국이 우려하는 핵시험을 임시 중지하는 화답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는 데 대하여 밝혔다"고 알렸다.

아울러 "미국이 이 문제와 관련한 대화를 필요로 한다면 우리는 미국과 언제든지 마주앉을 준비가 되어있다는 입장도 표명하였다"고 보도했다. '한미연합군사연습-핵실험 임시 중지'를 의제로 하여, 북.미 직접대화를 제안한 셈이다.

'보도'는 "미국이 해마다 남조선과 그 주변에서 벌여놓고 있는 합동군사연습들이 우리 만을 겨냥한 것이라면 우리의 제의를 받아들이지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지금이야말로 미국이 조선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 용단을 내려야 할 때"라고 공을 넘겼다.

이에 앞서, 북한은 7일자 국방위원회 정책국 성명을 통해, '소니 픽쳐스 해킹 사건'을 명분으로 한 오바마 미 행정부의 대북 제재 행정명령 발동을 비난하면서 "미국은 이 기회에 조선반도에서 전쟁위험을 조성하는 무모한 모든 적대행위를 무조건 중지하는 용단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한편, 오는 16~17일에는 싱가포르에서 북.미 '1.5 트랙(반관반민)' 대화가 열린다. 북한 측 6자회담 단장인 리용호 외무성 부상이 참석할지가 관심사다. 미국 측에서는 스티븐 보즈워스 전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조지프 디트라니 전 국가정보국(DNI) 비확산센터 소장, 리언 시걸 미국 사회과학원 동북아안보협력프로젝트 국장 등이 참석한다.

<조선중앙통신사 보도>

조선중앙통신사는 10일 다음과 같은 보도를 발표하였다.

최근 공화국정부는 우리 민족의 분렬 70년이 되는 새해 2015년에 온 민족이 힘을 합쳐 자주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나가려는 념원으로부터 미국정부에 조선반도에서 전쟁위험을 제거하고 긴장을 완화하며 평화적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중대조치를 제안하였다.

남조선에서 해마다 그칠사이없이 벌어지는 대규모전쟁연습들은 조선반도의 긴장을 격화시키고 우리 민족의 머리우에 핵전쟁의 위험을 몰아오는 주되는 화근이다.

상대방을 반대하는 전쟁연습이 벌어지는 살벌한 분위기속에서 신의있는 대화가 이루어질수 없고 조선반도에서 긴장완화와 안정에 대하여 말할수 없다는것은 두말할 여지도 없다.

미국은 시대착오적인 대조선적대시정책과 무분별한 침략전쟁에 매달리지 말고 대담하게 정책전환을 해야 할것이다.

뜻깊은 올해를 조선반도에서 합동군사연습이 없는 해로 만들수 있다면 조선의 통일과 나아가서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전을 위한 화해와 신뢰를 마련하는데 커다란 기여로 될것이다.

공화국정부의 제안을 담은 메쎄지가 지난 9일 해당경로를 통하여 미국측에 전달되였다.

메쎄지에서는 미국이 올해에 남조선과 그 주변에서 합동군사연습을 림시중지하는것으로써 조선반도의 긴장완화에 기여할것을 제기하고 이 경우 우리도 미국이 우려하는 핵시험을 림시중지하는 화답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는데 대하여 밝히였다.

또한 미국이 이 문제와 관련한 대화를 필요로 한다면 우리는 미국과 언제든지 마주앉을 준비가 되여있다는 립장도 표명하였다.

미국이 해마다 남조선과 그 주변에서 벌려놓고있는 합동군사연습들이 우리만을 겨냥한것이라면 우리의 제의를 받아들이지 못할 리유가 없을것이다.

지금이야말로 미국이 조선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 용단을 내려야 할 때이다.

주체104(2015)년 1월 10일
평 양(끝)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