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결의안이 유엔총회 3위원회에서 통과된 데 대해, 북한 인권연구협회는 28일 상보를 발표, 결의안 발표 배경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상보를 보도, "인권의 진정한 보호증장과 아무런 인연도 없는 반공화국 인권결의라는 정치협작품이 나오게 된 흑막을 발가놓음으로써 그 후과에 대한 책임을 명백히 한다"고 밝혔다.

먼저, 인권연구협회는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가 2012년 위성발사, 2013년 3차 핵 실험에 따른 미국의 대북제재의 일환이라는 주장이다.

그리고 결의안이 토대가 된 조사위원회의 보고서는 일부 탈북자의 증언을 종합한 것으로, 3명의 조사위원이 1년도 채 안되는 기간에 300명의 증인을 만났지만 북한 주민은 한 명도 없고 북한을 방문한 적도 없다는 것.

이를 두고 인권연구협회는 "증언자의 감투를 씌워 내세우고 있는 탈북자들 중 대부분의 이름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며 "가족에게 피해가 갈까봐 이름을 밝히지 못하고 비밀인터뷰를 했다는 구차한 구실을 대고 있지만 이것은 한 개 국제기구의 문서치고는 너무도 결정적인 허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탈북자 신동혁 씨를 언급, "책으로 엮어 발행한 블레인 하든까지 최근 신동혁이 자기 어머니의 처형 이유에 대해 거짓말을 하였다는 것을 인정했다"며 "그가 북조선의 현 제도에 대해 유다른 반감을 품게 만들었다는 허구소설"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탈리아 국회의원, 아일랜드 기자, 스위스 사업가 펠렉스 앱트, 미국인 마이클 바세트, 프랑스 국제문제전략연구소 연구원, 브라질 자유조국당 부위원장 등의 발언을 인용, 탈북자들의 증언에 신빙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북한 인권연구협회는 유럽연합(EU) 보고서에 대해서도, "수많은 허점을 안고 있으며 최소한 검증을 거쳐야 한다는 것을 모르지 않을 것"이라면서 자신들은 검증 기회를 줬다고 반박했다.

게다가 EU측은 내부 토의결과 한 개 국가가 반대하고 미국과 일본이 반대하기 때문에 일단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이후에 대화를 하자는 입장을 취했다는 것.

또한 지난 10월 북측과 접촉에서 유엔 인권특별보고관은 결의안에 포함된 국제형사재판소 회부 문제를 빼도록 EU를 설득하겠다고 했지만 돌변했다고 인권연구협회가 밝혔다.

인권연구협회는 유엔총회 3위원회 통과에 앞서 150여개 국가와 인권문제를 두고 협상을 진행, 대부분이 "보고서에 회의심을 표시하면 문서가 정치화되었다는 것을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미국과 일본 등이 경제원조와 대부를 자르겠다고 위협하고 정치적 압력을 너무 가하기 때문에 결의안 표결에서는 부득불 기권이나 불참 입장을 취할 수 밖에 없다"면서 "(북측에 대한) 지지, 연대성으로 간주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전했으며, 대부분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가 이에 해당됐다.

또한, 미국이 밝힌 북한인권 관련 고위급회의에 북측이 참여 의사를 밝혔지만, 회의시간을 앞두고 거절했다며 "미국은 순수 우리 문제에 관한 회의를 벌려놓으면서도 당사자인 우리나라의 참가를 받아들일 담이 없었거나 애초에 모략을 꾸밀 잡도리로 뒷골목에서 회의를 소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권연구협회는 "이번 모략극은 정의를 부정의로 짓누르고 진리를 허위로 가리워보려는 파렴치한 정치 사기극"이라며 "인민이 주인된 세상, 인민의 참다운 인권이 가장 최상의 수준에서 보장되는 우리의 사회주의제도를 수호하기 위하여 모든 것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권연구협회는 이번 상보에서 자신들의 인권개선노력을 시기별로 밝혔으며, 1991년과 1995년 국제대사령대표단의 교화소 및 구류장 참관, 2001년 프랑스 국회의원대표단의 교화소 참관 및 교화인 면담 등을 꼽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