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무장 18세 흑인 청년을 총격 사살한 백인 경관을 불기소 처분하면서 전국적 항의시위로 번진 미국 ‘퍼거슨 사태’와 관련 재일 <조선신보>가 28일 한 논평에서 미국을 ‘인종주의 경찰국가’라고 폄훼했다.

이는 최근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북한인권 결의안이 채택된 것과 관련 미국에 대한 비난을 우회적으로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신문은 “미국에서는 해마다 경관에게 총 맞아 죽는 사람이 약 500명”으로 “특히 흑인이 희생되는 것은 부지기수, 일상다반사”라면서 “이번 사건이 국제사회의 이목을 모은 것은 흑인주민들이 연일 항의투쟁을 벌리고 미주리주 경찰과 군대까지 진압에 나선 데다 다른 지역에도 항의투쟁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항의시위를 막은 오바마 대통령을 향해 “오바마의 메시지는 억압받는 흑인의 편에 선 것이 아니라 백인이 지배하는 인종주의에 기초한 경찰국가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었다”고 비난했다.

신문은 백인 경관에 대한 대배심 표결결과 불기소 처분된 것에 대해 △미국의 대배심제도가 허울과는 달리 검찰이 실지로 좌지우지하게 돼있으며 △대배심의 구성이 백인 9명, 흑인 3명으로 ‘인종 구성’에서 볼 때 결과는 애초부터 뻔했으며 △이번 사건을 맡은 검사 또한 철저한 ‘경찰가계’ 출신으로 이 지역의 변호사협회에서도 그의 노골적인 편향성을 문제시해 검사지명을 강력히 반대한 점 등을 들었다.

특히, 신문은 “경찰은 6발이나 총을 맞아 쓰러진 흑인소년을 구급차로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아니라 4시간이나 현장에 방치하다가 그대로 시체보관소에 옮겼다”면서, 이는 “은폐공작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