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앞줄 왼쪽)이 27일 오후 2시께 제5차 한일 외교 국장급 협의 참석차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일본군'위안부' 문제 협의를 위한 제5차 한.일 외교 국장급 협의가 27일 오후 2시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렸으나, 가시적 성과를 내지는 못했다. 한국 측에서는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이, 일본 측에서는 이하라 준이치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대표로 참석했다.

27일 저녁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측은 '위안부' 문제의 실질적 진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일본 측에) 밝히고, 이에 대해 상당히 구체적이고 심도있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계속 기회의 창을 살려나가며 노력해야지 단 시일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는 단서를 달았다.

일본 측은 이 문제와 관련해 새로운 제안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제의한 한.중.일 3국 외교장관회의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회의 개최에 신중한 중국은 물론이고, 총선 정국에 돌입한 일본 내정 등 변수가 많아 일정을 잡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측은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진전이 없어도 3국 외교장관 회담을 조속히 개최하겠다는 입장이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중.일 협력은 그 자체 3국에 공동의 선이 되는 체제"라며 "그것은 그것대로 주도적인 입장으로 협력 체제를 강화하"는 노력을 강조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또한 "내년이 안중근 의사 서거 105주년이어서 국내에서 안 의사 유해발굴사업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일본 측에 관련 자료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 일본 내 '헤이트 스피치(혐한 시위)'에 대한 조속한 방지 장치 마련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측은 지난 24일 한국군이 실시한 '독도 방어훈련', '박 대통령 명예훼손' 칼럼으로 불구속 기소돼 27일 첫 재판을 받은 가토 다쓰야 <산케이신문> 전 서울지국장, 후쿠시마산 수산물 반입 금지 문제 등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가, 21:29)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