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남북관계특위 주최 6자회담국 대사 초청 간담회가 열렸다. 앞줄 가운데 추궈홍 중국 대사. [사진제공-원혜영 의원실]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가 26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사는 오후 3시 국회 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남북관계및교류협력발전특별위원회(남북관계특위, 위원장 원혜영) 소속 여야 의원 12명과 만나 '유엔총회를 통과한 북한인권결의안이 안보리로 넘어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을 받고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뜻이다.

추 대사는 "중국은 기본적으로 인권문제를 정치화하거나 압력수단으로 하는 것을 반대한다"며 "중국 자체가 인권문제의 정치화의 가장 큰 피해자"라고 강조했다.

6년째 열리지 않고 있는 6자회담의 재개조건과 관련, 추 대사는 "북한이 받아들일 수 있는 조건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본적으로 대화는 하지 않는 것보다 하는 것이 좋은 것 아닌가"며 "만약 북한이 대화 중에 핵개발을 계속하면 중국이 북한에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사는 "6자회담 의장국으로서 중국은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재개 조건을 모색하고 있"으며 '비공식적인 논의'도 검토하고 있으나, "6자회담 재개는 미국과 남북한의 태도에 달려 있다"고 공을 넘겼다.

▲ 원혜영 위원장(오른쪽)과 유재중 간사가 간담회 결과를 브리핑했다. [사진제공 - 원혜영 의원실]

'6자회담이 북한의 시간벌기로 악용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북한이 북핵 포기 의사가 전혀 없다면 6자회담 테이블에 참여할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를 김일성-김정일의 유훈이라고 거듭 밝히고 있고, 이것은 명백히 북한이 밖으로 전달하는 메시지이며 '핵을 포기할 수 있다'는 메시지다."

'현재 북한 헌법에 핵보유국을 명기하고 있는데 비핵화가 되겠느냐'는 지적에 대해, 추 대사는 "북한 헌법을 개정하는 게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라며 "(6자회담에서) 논의가 잘되면 헌법 개정도 가능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제재나 고립은 북핵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만일 북한에 문제가 생긴다면 그것은 내부적 요인 때문이지 외부적 요인 때문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제재나 고립을 통해서 북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진 않을 것으로 본다"는 것이다.

미국이 남한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를 추진 중인 것과 관련, 추 대사는 "한국에 배치되는 사드 시스템의 적용 범위가 2,000km가 넘는다. 이것은 북한 미사일 방어 목적을 넘어서는 거리"라며 "사드배치가 북한이 아니라 중국을 목표로 한 것이라는 인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사드 배치가 한.중 관계에 크게 손해를 끼칠 것이다. 기술적으로 북한이 남한을 겨냥한다면 원거리 미사일이 아니라 단거리 미사일일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북핵 방어, 북한 미사일 방어에 효과가 없는 것이다. 중국은 사드배치에 명확히 반대한다. 사드 배치는 중국 안전에 해롭고, 북한을 자극하고, 한.중관계에도 크게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다."

1시간 30분 가량 계속된 이날 간담회에는 원혜영 위원장과 유재중(새누리당) 간사, 김광림, 김동완, 문재인, 박홍근, 심상정, 심윤조, 안덕수, 양창영, 정병국, 황인자, 홍영표 의원이 참석했다. 오후 4시 45분께 원혜영 위원장과 유재중 간사가 국회 정론관을 찾아 간담회 결과를 브리핑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