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영 목사 / NK VISION 2020 대표

방북기 연재를 시작하며

나는 이번 방북일정을 사전에 계획했을 때 이북의 국가행사나 명절이 없는 기간을 피해서 선택했다. 왜냐하면 국가행사가 빈번하게 개최되는 기간에는 내가 계획한 방북목적과 일정들이 성사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나를 담당하는 해당부서들은 행사를 치르면서 동시에 나의 일정을 섭외하고 추진하기 위해서 동분서주하거나 진땀을 빼야 한다. 또한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제반 업무가 복잡하게 서로 얽혀있다는 것을 경험상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좀 더 한가한 시기를 선택한 것이다.

나의 이번 방북기간은 2014년 9월 25일부터 10월 6일까지 잡았으며 내가 설립한 NK VISION 2020의 중요 기관 중에 하나인 손정도목사기념학술원 원장의 자격으로 방문을 했다. 나의 이번 방북에는 중국과 북한 문제에 관심이 많은 미국 시민권자 신분의 목회자 부부가 학술원의 회원자격으로 나와 함께 동행했다.

이번에 나의 방북목적은 종교적인 업무와 학술적인 업무를 비롯하여 남북의 양측 사회가 서로 소통하고 통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우리 일행 세 명은 매우 차분하면서도 기대감이 넘치는 마음으로 중국 심양에 당도하여 북조선 영사관측으로부터 비자를 받고 평양발 고려항공편에 몸을 실었다. (필자)



다른 부서에서 차출된 안내원과 운전기사

▲ 좌측부터 운전기사, 필자, 안내원. [사진제공-최재영]

안내원 일행을 만나자 나는 안도의 한숨과 더불어 마치 길 잃어버린 미아가 엄마를 만난 듯 반가웠다. 더구나 얼굴을 대충 훑어보니 내가 말을 편하게 해도 좋을 정도로 젊고 착해 보이는 안내원과 기사였다. 영접 나온 일행이 아무도 안보이자 사실 나는 속으로 “뭐가 잘못 된건가?” 라고 생각하며 은근히 겁이 덜컥 난 상태였다.

아무튼 그동안 몇 차례 방북 경험에 비추어 보면 영접국이나 사업국 소속의 웬만한 직원들과 안내원들의 얼굴은 인사를 나눌 정도로 거의 알고 있는 편인데 내 눈앞에 서있는 이 안내원은 아무리 위 아래로 훑어봐도 완전 낯 설은 초면이다. 또한 그의 말투에서 이북 사투리는 거의 찾아 볼 수도 없었고 대화 자체가 장광설을 늘어놓는 스타일이었으며 틈만 나면 담배를 꼬나무는 애연가였다.

“아이구 최 선생님 죄송하게 됐습니다. 사실 아까 전부터 이 자리에서 최선생님 나오시기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최 선생님 얼굴을 저만치서 뵙고도 제가 헷갈렸습니다.”

“아니, 그러면 나에게 다가와서 최 선생이 맞냐고 물어봐야지! 김 선생 말씀이 좀 이해가 안 되네. 다른 승객들은 다 빠져나가고 아무도 없고 우리만 덩그러니 공항 대합실에 남아 있자니 별의 별 생각이 다 들었잖아. 그런데 오래 전에 도착했다는데 그동안 어디 있다가 이제야 나타나는 거야? 우리가 평양 한복판에서 졸지에 고아가 되는 줄 알았잖아.”

왜소한 크기의 안내원은 우물쭈물하며 여러 가지 변명을 늘어놓는다. 한참을 기다려도 내가 짐 찾는 곳에서 나오지를 않자 잠시 밖에 나가 주차장에서 담배를 피우며 기다렸는데 사업국에서 걸려온 손전화를 받고 지금 막 들어왔노라고 이리저리 둘러댔다. 안내원은 40세의 남성이며 김일성종합대 수학과를 졸업한 수재였다. 초등학교와 초급중학교에 다니는 두 딸을 둔 가장이라고 한다. 수재라서 그런지 역시 그의 두뇌는 놀랄 정도로 우수했다.

도착 첫날밤에 그와 평양호텔 커피숍에서 방북일정을 확인하고 조율하는 과정에서 나는 그의 명석한 두뇌에 혀를 찼다. 열흘이 넘는 나의 일정은 매일같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풀코스로 진행되는 강행군 스케줄이다. 그런데 안내원은 열흘이 넘는 나의 빡빡한 전체 일정표를 종이 한 장 없이 머릿속에 모두 암기하고 내 면전에서 줄줄 외워댔다. 그것도 시간과 장소와 목적지, 참석인원, 만나야 할 대상, 이동하는 동선 코스들을 종합적으로 브리핑하며 나에게 설명해 줄 정도였으니 기각 막힐 따름 이었다.

동행한 운전기사는 꽃미남 스타일의 조 씨 성을 가진 38세 미혼 청년이다. 조 기사의 특징은 방문지 어디를 가도 우리 일행을 따라다니며 자신 소유의 카메라를 들고 마치 자기가 주인공인양 본인 사진 찍기에만 여념이 없는 순진무구한 인물이다. 또한 매일 중식과 석식을 같이 하였는데 매번 김치를 두세 번을 추가 주문하는 ‘김치광’ 식성을 가진 착한 청년이다. 참고로 모든 평양 식당에서 반찬으로 나오는 김치를 리필할 경우 철저히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여름휴가를 이북에서 보내려는 재미동포들

▲ 도착 당일 밤 체류일정을 조율하는 회의 장면. [사진제공-최재영]

우리 일행은 주차장에 준비된 승합차를 타고 평양시내를 향하면서 안내원과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안내원의 설명을 듣고 보니 아마도 내가 이번 방북일정 기간을 잘못 잡은 듯 했다. 알고 보니 이 안내원은 미국에 거주하는 해외동포를 관장하는 해동사업국의 미주담당국 OO국 직원이 아니라 재일동포와 청년학생들만 담당하는 OO국 소속 안내원이었던 것이다. 이번 기간에 워낙 많은 미국교포들이 방북을 하다 보니 미주담당 안내원이 총동원되어 인력이 모자라자 재일교포 담당 안내부서에서 인력지원을 받은 것이었다.

“사실대로 말씀드리자면 이번에 미국에서 전례 없이 아주 많은 방문단들이 들어오셨단 말입니다. 그래, 저도 긴급히 연락을 받고 최 선생님 방문단에 투입이 된 겁니다.”

“아니 지금이 뭐, 휴가철도 아니고 그렇다고 국가행사 기간이나 명절도 아닌데 미국에서 뭐하러들 이렇게 많이들 방문했지? 나는 일부러 복잡한 기간을 피해서 일정을 잡아 방문한 건데?”

“아. 그거야 미국 교포님들이 모두 최 선생님과 똑같은 생각을 한 것 같습니다. ‘내가 이번에 조선에 방문하면 좀 한가하겠지?’라고 생각들을 한 것 같습니다. 사실 이번에는 우리 측에서도 당황할 정도로 미국에서 유례없이 많은 분들이 방문하셨습니다. 대개 이 계절은 방문단이 뜸하고 한가한 시기인데...”

“아, 그렇구나, 모두들 나 같은 생각을 할 수 있겠구나. 젠장.”

“미국 동포 분들이 워낙 바쁜 생활들을 하시다보니 올 여름 휴가를 좀 연기하고 조금은 늦었지만 우리 조국을 인차(이제) 방문해서 여름휴가처럼 보내려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 세상이 좋아지다 보니 북조선이 미국 교포들의 휴가지로 찾는 세상이 왔구먼.”

실제로 이번 방북 기간 중에 각종 행사나 참관지 등을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보니 미주동포들을 많이 마주칠 수 있었으며 지인들이나 눈에 익은 교포들도 많았다. 다음부터는 방북일정을 계획할 때, 시기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아무래도 이번 방북기간에 나를 담당한 안내원은 재일교포 학생들만 전담해서 그런지 여러 가지로 교감과 소통이 부족함을 느꼈다. 재미동포만을 전담한 베테랑 안내원이 아니다 보니 여러 가지로 어설프고 불편하였으며 융통성이나 일정에 대한 추진력 등이 약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평양호텔의 스포츠중계와 TV 공식 채널

▲ 룡남산TV 채널. [사진제공-최재영]

우리 일행은 예정대로 대동강변에 자리 잡은 평양호텔에 숙소를 정하고 여장을 풀었다. 이른 아침에 산책을 하거나 가벼운 조깅을 하기에 아주 좋은 위치라서 고려호텔이나 양각도, 보통강, 해방산 등의 호텔보다는 평양호텔이 매우 정감 있고 소담스러워서 나에게 편하고 어울리는 숙소다.

일행이 세 명이다 보니 부부는 한방을 쓰고 나는 2인용 호텔방을 혼자서 사용하였다. 갑자기 체크아웃 하는 날이 머릿속에 떠오르며 은근히 호텔비 계산이 부담스러워졌다. 우리 일행과 안내원 일행들은 호텔 근처에서 함께 저녁 식사를 마치고 호텔로 돌아와서 4층 커피숍에서 방북일정을 조율하는 시간을 보낸 후 각자의 숙소로 돌아와 샤워를 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TV를 켰다.

마침 이번 방북 기간이 인천에서 아시안게임을 하는 중이라서 호텔 로비나 식당 등의 공공장소에 비치된 TV에서는 중계방송에 여념이 없었다. 방문기간 중에 살펴보니 북측 선수단이 우승하거나 결승전에 진출하는 종목이 있는 경우에는 정규방송을 중단하고 중계방송을 하거나 반복해서 재방송을 하는 경우도 허다했다.

특히 스포츠중계를 진행하는 아나운서는 남측 방송국과는 달리 해설사가 없이 혼자 진행하는 방식이었다. 아나운서가 직접 경기 현장에 파견되어 데스크를 설치하고 실시간 현장중계를 하는 것이 아니다. 모니터를 보면서 아나운서가 간접적으로 하는 뒷북 중계라서 그런지 거의 현장감과 긴박감이 없었다. 경기중계 방송이 매우 밋밋하고 흥미롭지 못했으나 아나운서가 사용하는 스포츠 용어들이 모두 순수한 조선말들이라서 그나마 이채로웠고 나름대로 재미가 있었다.

▲ 조선중앙TV의 인천 아시안게임 여자축구 결승 장면. [사진제공-최재영]

침대에 덩그러니 누워서 시청하다가 벌떡 몸을 일으켜 세웠다. 남측 아나운서들의 긴장감 넘치고 다이나믹한 중계방송에 익숙한 나로서는 답답해서 도저히 못 볼 지경이었다. 똑같은 상황의 전반전 장면에서 남측 아나운서가 빠른 속도로 100마디 멘트를 한다면 북측 아나운서는 겨우 20마디 정도를 느리게 멘트 하는 정도였다. 그러다 보니 TV 브라운관 영상에는 선수들이 치열하게 경기하는 장면이 방영되고 있는데 음향은 거의 정적이 흐르는 침묵 수준에 가까운 상태에서 중계방송을 시청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평양시민들과 호텔 직원들은 채널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번역한 그대로 ‘통로’라고 호칭했다. 이번 방북 기간 중에 호텔방에서 잡힌 평양시내의 TV 공식 채널들은 조선중앙 TV 채널(10번), 용남산 TV 채널(12번), 만수대 TV 채널(12번) 등 모두 3개로 확인이 되었다.

이 중 만수대와 룡남산 채널은 주말에 한정된 시간에만 방송하고 있었으며 더구나 평양시내에서만 시청할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외국 영화와 드라마를 자주 방영하고 있는 채널은 만수대 TV 채널이었고 주로 중국과 러시아와 동구권에서 제작된 영화들이 많이 상영되는 듯 했다.

만수대 채널은 평양시 일대에 한정된 지역 방송이지만 인접한 남포시와 평안남도와 황해남북도 일대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룡남산 채널은 주로 영어자막 방송이 많았으며 과학탐구나 남측의 ‘동물의 왕국’ 같은 프로그램들과 철학, 경제학, 역사학 등 사회과목과 관련된 방송 내용들이 많았다.

평양주민들에게 인기 있는 박정희 전문배우 나카무라

스포츠 중계를 보다가 시차로 인한 피로감 때문인지 잠시 단잠을 자다가 깨어나서 다시 정신을 차리고 눈을 떠보니 아직도 TV가 켜진 채로 방송이 나오고 있었다. 자세히 눈을 비비고 보니 오늘의 아시안게임 스포츠 중계는 이미 끝나고 눈에 익숙한 드라마가 나오고 있었다. 화면에는 한눈에 봐도 눈에 익은 박정희 대통령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내가 그동안 방북할 때마다 간간히 재미있게 시청했던 ‘민족과 운명’이라는 드라마가 오늘 밤에 운 좋게도 방영을 하는 중이었다. 북조선에서 최대 걸작으로 자랑하고 있는 다부작 극영화 장르에 속하는 이 드라마는 이미 1990년대부터 방영을 시작해서 아직도 주민들이 잊지 못하는 최고 인기 시리즈물이다.

때마침 이번 방북기간에 방영되는 부분이 박정희 대통령이 등장하는 스토리 부분이어서 매우 흥미로웠고 깜짝 놀랐다. 알고 보니 ‘민족과 운명’은 공식적으로는 종영되지 않고 계속 재방송을 보여 주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계속 시리즈가 제작되어 방영이 되는 스펙터클한 시리즈물이었다.

나는 이튿날 아침에 교회를 가는 승합 차량 안에서 그 이야기를 화제로 꺼냈다. 함께 탑승한 북측 일행들의 이야기로는 박정희 대통령이 등장하는 드라마는 이미 아주 오래전에 끝났지만 지금도 박 대통령의 역을 맡았던 배우 김윤홍의 명대사가 주민들에게 유행어로 회자되고 있다고 증언들을 했다.

“맞습네다. 거 나카무라상 있잖습네까. 그 사람이 아주 우리 조선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 정도입네다. 아주 잘 생겼다구. 박정희 역을 얼마나 잘했는지 우리 장군님이 칭찬해주시면서 자동차도 선물했다고 하지 않습네까?”

“아니, 나카무라요? 그럼 일본배우가 여기 와서 박 대통령 역을 했단 말인가요? 왜 일본배우가 이북에서 연기활동을 합니까?”

“맞습니다. 그 동무가 재일교포 출신인데 그 당시 박정희 역할을 아주 잘해서 인기가 높아지니까 나중에는 최고의원(최고인민회의 대의원)도 됐고 더 유명해졌단 말입니다.”

“거, 박정희가 김재규 총에 맞기 전에 했던 마지막 대사가 우리 인민들한테 가장 유명한 대사가 됐단 말입니다. 김재규가 권총을 들이대고 쏘려고 하는데도 의연하게 두 사람(차지철, 김재규)한테 호통을 치는 박정희 모습에 인민들이 감동했단 말입니다.”

“아, 그래요? 그게 무슨 대사입니까?”

“최 선생님은 아직도 잘 모르시는구만요. 사람이 권총을 들이대면 본능적으로 몸을 숨기거나 살려달라고 애원하기 마련인데 박정희는 그렇지가 않았습니다. 오히려 부하들을 향해 태연한 표정으로 ‘무슨 짓들이야? 감히 누구 앞이라구. 썩 그만두지 못해?’ 하면서 야단을 쳤지 않습니까? 그 말을 하고 나서 김재규한테 총알을 맞았잖습니까?”

▲ 북측 영화에서 박정희 전문배우인 재일동포 김윤홍. 평양주민들은 그를 일본식 본명인 '나카무라'로 부른다. [사진제공-최재영]

재일교포 출신이기 때문에 지금도 김윤홍을 평양주민들이 언급할 때는 일본식 본명인 ‘나카무라’라고 부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차량 안에 합석한 여러 명의 안내원들이 모두 신바람이 나서 한결같이 김윤홍을 ‘나카무라상’이라고 기억하며 대화에 합세했다. 이를테면 한국의 ‘모래시계’라는 드라마에서 배우 최민수가 마지막으로 사형장에서 했던 명대사 “나 지금 떨고 있니?”라는 유행어처럼 이북에서도 김재규의 총에 저격당하기 직전에 했던 박 대통령의 마지막 한마디 대사가 아직도 주민들에게는 최고 인기 대사로 기억되고 있었던 것이다.

나는 갑자기 김윤홍이라는 배우에 대해서 궁금해졌다. 내가 이번에 평양시 형제산 구역에 위치한 국립영화제작소인 ‘조선예술영화촬영소’에 방문했을 때 담당 해설사에게 그에 대해서 틈틈이 물어보니 북조선 영화사상 처음으로 박정희 대통령 역을 맡은 김윤홍은 그 드라마로 인해서 인기스타로 급부상했으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그가 출연한 드라마를 모두 시청한 후에 김윤홍을 비롯한 당시 출연했던 주연급 배우들에게 고급 승용차를 하사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연회를 베풀어 직접 그를 만나 주었고 그를 호칭할 때는 “어이, 박정희!” 라고 부르거나 농담으로 “박정희 대통령 각하!!”라고 부르며 박장대소하며 연기력에 대해 칭찬했다고 한다.

또한 김윤홍은 연기 초창기에는 여러 드라마에 단역으로 출연을 많이 했으며 주로 코믹스런 연기들을 했다고 한다. 재일교포 출신으로 고생하던 무명배우가 한계를 극복하고 박 대통령 배역을 맡게 되어 큰 인기를 얻자 그야말로 출세 가도를 달리게 된 것이다. 인민배우 칭호를 받았고 심지어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에 선출되어 의정활동도 했다고 한다. 현재의 근황을 물어보니 지금은 배우 생활을 그만두고 연출가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그를 만날 수 없냐고 부탁 했더니 지난주간에 평양에서 세계적인 국제영화제를 치렀고 하필이면 영화배우들과 연출가들이 모두 오늘 그 행사장에 참석하기 위해 모두들 거기에 갔노라고 귀띔해 주었다.

방영된 드라마 내용을 틈틈이 보니 김형욱 실종사건을 다루는 장면이 나왔다. 박 대통령이 김형욱 중앙정보부장을 프랑스에서 잡아와서 청와대 내부 밀실에 포박하여 가두고 있다가 박 대통령이 권총으로 직접 사살하는 장면도 나온다. 김형욱의 시신 처리는 박정희 옆에 서있던 김재규가 벽에 걸린 커다란 독수리 박제에 설치된 스위치를 누르자 시신이 쓰러져있는 바닥이 갑자기 자동으로 개폐되어 김형욱의 시신이 지하로 추락하는 스토리가 나왔다.

또한 10.26사태를 다루는 장면은 이 영화의 제13부 홍영자편 제3부에서 주인공 홍영자가 김형욱의 죽음, 박정희의 죽음, 김재규의 죽음에 충격을 받으며 그 사건들을 회상하면서 시작된다. 10.26 궁정동 사태와 관련된 배우들의 캐릭터들은 실제 인물들과 흡사했고 궁정동 안가의 만찬장도 마치 고증을 한 것처럼 한국 언론에 보도된 현장을 동일하게 참고하여 세트장을 만든 것 같았다. 드라마 내용은 박정희 저격사건의 배후 음모에는 김재규에게 미국이 개입하여 조종한 것처럼 묘사했다. 드라마의 제목처럼 민족의 운명을 외면한 독재정치는 비참한 죽음으로 그 대가를 치른다는 메시지를 주는 듯했다.

그리고 내가 간간히 시청한 이 드라마 시리즈에서 다룬 한국정치는 어둡고 비열하고 부정적이라는 이미지를 보여주었다. 객관적으로 볼 때 이 드라마의 내용들은 시대 역사물이나 다큐멘터리처럼 팩트에 근거를 두지 않았다. 또한 홍영자라는 여주인공을 설정하여 김형욱, 박정희와의 삼각관계에 삽입시켜서 흥미와 허구를 바탕으로 한 픽션으로 구성된 것임을 곧 바로 알 수가 있었다. 평소 남측이 북측 정치에 대해 오해하거나 잘못 이해하고 있듯이 북측도 남측에 대해 잘못 이해하는 부분이 많이 있을 것이다. (계속)

▲ 1-3번: 이승만 대통령이 전쟁중 헬기타고 도피하는 장면들
4-6번: 김대중 씨 납치사건 장면들
7-9번: 김형욱 중정부장을 처단하는 장면들
10-12번: 전두환 대통령이 집무를 보는 장면들
13번: 애완견 안고 있는 육영수 여사
14-16번: 박정희의 제9대 대통령 취임식 장면들
17번: 박 대통령이 궁정동 안가에 입장하는 장면
18번: 궁정동 안가에서 최후의 만찬 장면
19번: 김재규가 차지철을 향해 총 쏘는 장면
20번: 김재규가 박 대통령을 향해 1차 총격을 가하는 장면
21번: 박 대통령이 김재규에 의해 1차 총격을 맞는 장면
22번: 실성한 듯한 김재규가 박 대통령 향해 2차 총격을 가하는 장면
23번: 1,2차 총격을 받고 피를 흘리며 절명한 박 대통령
24-25번: 각 드라마의 엔딩크레딧(Closing credits) 장면들 [사진제공-최재영]

 
한국 기독교역사연구소 연구위원
미국 The Light of Glory Church 담임목사 역임
소셜무브먼트 NK VISION 2020 설립 & 대표
손정도목사기념학술원장 & 동북아종교위원회위원장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해외총회 남가주노회 소속

미국 풀러신학교 대학원 선교목회학 박사
미주장신대학교 대학원 구약학 석사
미주총신대 신학대학원 목회학석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철학교육학
안양대학교 신학과 同 신학대학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