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납치피해자 등의 재조사에 대해 28, 29일에 평양에서 열린 북.일 회담에서, 안부가 불분명한 피해자 12명의 입국 유무와 경위, 생활환경을 개별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전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교도통신>이 31일 보도했다.

교도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는 “새로운 물증과 증인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첫 번째 보고 시기에 대해서는 “상식적으로는 연내”라는 전망을 표명했다. 하지만 북.일 양측은 첫 번째 보고 시기 합의에는 이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신조 총리는 31일 중의원 지방창생 특별위원회에서 “북한 측에서는 ‘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조사한다’는 설명이 있었다”면서 “북한은 제로 베이스로 조사를 시작한다고 이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30일 밤 아베 총리는 북.일 회담에 관해 북한이 “과거의 조사결과에 관계없이 새로운 각도에서 조사를 깊이고 있다”고 전한 것을 밝힌 바 있다.

이에 교도는 “(일본)정부는 북한이 사태 타개에 협력적인 자세를 표시했다고 보고, 교섭을 통한 조기 해결을 목표로 한다”고 짚었다.

스가 관방장관은 이날 회견에서 요코타 메구미 씨 등 12명의 안부 정보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포함한 조사 결과의 통보는 없었다”고 밝혔다.

외무성 간부에 따르면, 북한은 회담에서 “지금 시점에서는 불필요한 억측, 오해를 피하기 위해 개별 구체적인 조사내용은 답할 수 없다. 준비단계를 거쳐 앞으로 (조사를) 심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에 일본 측은 “납치문제로 진전이 없으면 평가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스가 관방장관에 따르면 북한은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한 혼란 속에서 북한 지역에 남아 사망한 일본인의 유골 대응에 대해 “새로운 매장지 발견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또한 2차 대전 후 북한에 건너간 일본인 아내와 잔류일본인에 관해서는 증언 청취 등으로 인정 확인에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북한이) 일본에 제재 완화를 요구하는 발언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